일하기 좋은 회사를 만드는 기업 문화 혁신 원칙 6가지

일하기 좋은 회사의 비결, 바로 '기업 문화'에 있습니다.
주형's avatar
Nov 14, 2024
일하기 좋은 회사를 만드는 기업 문화 혁신 원칙 6가지

성공한 기업의 공통점은 바로
‘기업 문화’에 있습니다

일하기 좋은 회사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기업 문화’입니다. 

기업 문화는 단순한 회사의 분위기를 넘어 직원들이 일하면서 느끼는 가치관, 신념, 행동 양식을 아우르는 개념으로, 기업 문화는 직원 간 상호작용 방식과 의사결정 과정에서도 여실히 드러납니다.

기업 문화를 통해, 직원들은 회사의 목표와 방향성에 대해 공감하고 더 나은 성과를 내기 위해 자발적으로 노력하게 됩니다. 

'조직 문화'는 특정 부서나 팀 내에서 형성된 일하는 방식과 규칙 또는 조직 구성원들의 심리, 태도, 경험 등을 의미합니다. 반면, '기업 문화'는 회사 전체의 철학과 방향성을 반영하여 모든 직원에게 적용되는 보다 광범위한 개념입니다. 조직 문화가 특정 팀에 국한된다면 기업 문화는 기업의 본질을 정의하고, 모든 구성원이 공유하는 가치입니다. 

기업문화의 성공적인 전환 사례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한때 위기를 막닥뜨렸을 때, 문제의 원인을 경쟁 중심의 기업 문화에서 찾았습니다.
이후 CEO 사티아 나델라가 취임하면서, ‘성장 마인드셋(Growth Mindset)’ 을 도입하여 직원들이 도전과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배움을 통해 발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고, 지속적인 성장과 협업을 중시하는 문화로 기업 문화를 전환했습니다. 

이러한 변화 덕분에, 마이크로소프트는 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하고 지속 가능한 성과를 이루어낼 수 있었습니다.

MS CEO 사티아 나델라
MS의 체질 개선에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는 CEO 사티아 나델라(출처: 위키피디아)

기업 문화 혁신, 우리 회사도 가능할까요? 

이처럼 긍정적인 기업 문화를 구축한 회사는 혁신적인 이미지를 강화하고 채용 경쟁력을 높이며, 직원 이탈을 줄여 '일하고 싶은 회사'로 자리잡습니다. 

그렇다면, 우리 회사에서도 기업 문화 혁신을 시도할 수 있을까요?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 기업 문화 혁신의 6가지 원칙을 소개합니다.

기업 문화 혁신 원칙 1 :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기업 문화

기업 문화 혁신의 첫걸음은 직원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기업 문화를 만드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아무리 멋진 문화더라도 내부 직원들이 공감하지 못하면 무용지물이 되기 마련입니다. 기업 문화 혁신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을 먼저 이끌어낸 뒤, 회사의 핵심 가치와 목표를 명확히 설정해 보세요. 이를 직원들과 공유하여 모두가 같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합니다.

기업문화, 직원들의 목소리에서 찾아보세요

내부 이벤트 또는 전사적인 워크숍을 정기적으로 실행하여, 직원들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보세요. 직원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기업 문화를 재정립한다면, 직원들이 회사의 비전에 공감하여 더욱 몰입하고 좋은 성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잡코리아는 정기적으로 워크샵을 열어, 핵심 가치에 대해 의논하고 토론하는 시간을 갖습니다(출처: 잡코리아)

기업 문화 혁신 원칙 2 :
불필요한 관행을 과감하게 개선하기

비효율적인 업무 방식과 불필요한 관행은 직원들의 피로감을 높이고 결과적으로 이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문화를 구축해도 불필요한 관행이 남아 있으면 그 효과는 반감되기 마련입니다.

회사 내에서 비효율적이거나 시대에 맞지 않는 업무 방식을 과감하게 개선하세요. 

예를 들어, 길고 불필요한 회의 대신 ‘30분 회의 룰’을 도입하거나 유연 근무제를 통해 직원들이 더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MZ 세대를 포함한 젊은 구성원들은 비효율적 방식을 선호하지 않기 때문에, 시간이 아닌 성과 중심의 업무 문화를 조성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불필요한 절차를 줄이고, 실용적이고 실질적인 변화를 통해 직원들의 업무 만족도를 높여 보세요.

기업 문화 혁신 원칙 3 : 
내부 브랜딩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가이드 정립

기업 문화를 내부에 자연스럽게 장착하고 직원들에게 꾸준히 상기시키기 위해서는 명확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가이드가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회사가 지향하는 가치를 일상 속에서도 자연스럽게 체감하게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아한형제들은 '송파구에서 일을 더 잘하는 방법'이라는 구체적인 일 문화 가이드를 작성하여 사무실에 곳곳에 게시해 직원들이 공감할 수 있는 기업 문화를 조성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내부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면 직원들이 회사의 비전을 더욱 깊이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가치 뿐만 아니라 커뮤니케이션 방법까지 제시하는 우아한형제들(출처: 배민다움)

기업 문화 혁신 원칙 4 : 
효율적인 업무 시스템 도입

직원들의 변화를 바란다면, 단순히 개인의 노력에만 기대해서는 안 됩니다. 회사가 먼저 환경을 조성해야 직원들이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업무 효율을 높여주는 시스템과 도구를 도입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예를 들어 프로젝트 관리 툴(Trello, Asana), 협업 툴(Slack, Notion) 등을 활용해 효율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팀 간 협력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해 보세요.

‘일하기 좋은 회사’는 단순히 외부에서 보기 좋은 그럴듯해 보이는 이미지로 끝나서는 안 됩니다. 실제로 직원들이 일하기 편하다고 체감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합니다. 직원들이 일하는 것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변화에 투자해 보세요. 

기업 문화 혁신 원칙 5 : 
공정하고 투명한 평가 및 보상 체계 구축

기업 문화 혁신의 중심에는 항상 직원들이 있습니다. 공정한 평가와 투명한 보상은 직원들의 신뢰를 얻는 데 필수적입니다. 기존의 연차나 직급에 따른 고정된 보상 테이블 대신, 성과 기반의 평가와 보상 시스템을 도입해 동기를 자극하세요. 

예를 들어, 넷플릭스는 ‘자유와 책임(Freedom & Responsibility)’라는 철학으로 삼아 성과에 따른 보상 시스템을 운영합니다. 이를 통해 직원들이 자율적으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유도하고, 동기 부여를 극대화합니다. 이러한 투명한 보상 체계는 직원들의 신뢰를 높이고, 조직 내에서 더 나은 성과를 유도합니다.

기업 문화 혁신 원칙 6 : 리더십의 변화

진정한 변화는 리더의 행동에서 시작됩니다. 리더들은 회사의 핵심 가치를 솔선수범하여 실천하고, 직원들과의 신뢰를 구축해야 합니다. 직원들을 진심으로 존중하고 배려할 때 직원들은 자연스럽게 회사의 변화를 신뢰하고 새로운 기업 문화에 자연스럽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스타벅스 전 CEO 하워드 슐츠는 직원들을 단순히 직원이 아닌 파트너로 대하며 인간적인 관계를 우선시하며 인간 중심의 기업 문화를 직접 실천했습니다. 그의 리더십 덕분에 스타벅스는 당시 높은 직원 충성도와 낮은 이직률을 유지하며 지속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리더가 변화를 이끄는 모습을 보여줄 때, 직원들은 회사의 변화에 더 공감하게 됩니다. 

스타벅스 전 CEO 하워드 슐츠
'직원이 행복해야 고객도 행복하죠'라는 말로 리더십을 보여준 하워드 슐츠(출처: 스타벅스 홈페이지)

Share article

©잡코리아 유한책임회사 | 사업자등록번호 110-81-34859 |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2016-서울서초-0287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