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컴키트, 왜 필요할까?
첫 출근은 누구에게나 설렘과 긴장이 공존하는 순간입니다. 새로운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을지, 기대와 다르진 않을지, 팀원들과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을지 등 많은 생각이 스쳐 지나가죠.
이러한 걱정을 덜고 신규 입사자가 회사에 자연스럽게 적응하도록 돕는 것은 인사 담당자의 중요한 역할입니다. 특히 회사에 대한 첫인상이 앞으로의 회사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온보딩 과정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 과정에서 ‘웰컴키트(Welcome Kit)’는 큰 역할을 합니다. 웰컴키트는 신입 직원이 회사에 첫발을 내딛는 순간부터 따뜻하게 환영받고 있다는 느낌을 주기 위해 신중히 준비된 선물 패키지입니다.
하지만 웰컴키트는 단순한 환영 선물 이상의 의미가 있습니다. 많은 기업이 웰컴키트를 꾸준히 제작하는 이유는 그 비용 이상의 가치를 얻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웰컴키트가 가져오는 이점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첫번째 이유 :
신규 입사자의 초기 적응을 도와줍니다
첫 출근은 누구에게나 긴장되고 어색할 수 있죠. 웰컴키트는 말 그대로 신규 입사자를 따뜻하게 환영하기 위해 마련된 선물입니다.
회사가 신규 입사자의 적응을 돕기 위해 준비한 이 환영 선물은 기업에 대한 긍정적인 첫인상을 심어주고, ‘내가 이 회사에서 환영받고 존중받는구나’라는 느낌을 줍니다.
이러한 경험은 입사 초기의 긴장을 덜어줄 뿐만 아니라, 빠르게 조직 문화에 적응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이처럼 웰컴키트는 정서적 지원을 통해 신규 입사자의 초기 이탈을 방지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와디즈의 웰컴키트에는 CEO의 웰컴 레터와 센스있는 업무 도구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신규 입사자에게 필요한 Journey Map까지 제공하여 새로운 조직에서 즐겁고 효율적으로 업무를 시작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배달의 민족 피플팀에서 직접 입사자의 성함을 적어 선물한 웰컴키트입니다. 직접 쓴 손글씨로 신규 입사자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심어주고, 배달의 민족 특유의 조직 문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두번째 이유 : 직원들의 소속감을 강화합니다
웰컴키트에 포함된 회사의 로고와 브랜드 아이템은 직원들에게 회사와의 연결고리를 만들어주며 소속감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캘린더, 다이어리, 명함꽂이, 필기구, 포스트잇, 우산, 마우스패드 등의 실용적인 아이템을 통해 회사 안팎에서 자연스럽게 일체감을 느낄 수 있죠.
특히 로고가 새겨진 티셔츠, 가방, 텀블러 같은 브랜드 아이템은 직원이 일상 속에서 자신이 회사의 중요한 일원임을 실감하게 해줍니다. 이러한 웰컴키트는 신규 입사자에게 소속감을 심어줄 뿐만 아니라, 회사 내 다른 동료들에게도 같은 팀의 일원임을 알려 친밀감과 연대감을 높이는 좋은 방법입니다.
잡코리아는 신규 입사자를 위한 웰컴키트를 캘린더, 텀블러, 스티커, 노트, 무선 충전 마우스 패드 등 업무에 꼭 필요한 아이템으로 구성했습니다. 모든 아이템에는 잡코리아 로고와 브랜드 컬러, 브랜드 캐릭터가 반영되어 있어, 웰컴키트를 쓰는 직원으로 하여금 브랜드의 일원이라는 소속감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세번째 이유 : 브랜드 일체감을 형성합니다
브랜딩을 이야기할 때 보통 외부를 중심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실제로는 내부 브랜딩이 더욱 중요합니다. 직원들이 조직의 가치와 비전을 깊이 이해하고 공감해야 진정한 브랜드 일체감을 형성할 수 있죠.
예를 들어, 회사가 외부적으로 친환경과 ESG 가치를 강조하더라도 내부에서 플라스틱을 많이 사용하거나 자원을 낭비한다면, 직원들이 이러한 가치를 진심으로 받아들이기 어려울 것입니다. 반면에 웰컴키트를 친환경 소재로 제작하면, 브랜드 가치가 담긴 메시지를 포함함으로써 직원들이 회사의 철학과 문화를 자연스럽게 체감하게 할 수 있습니다.
웰컴키트는 이러한 가치를 일상에서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해주며, 브랜드 가치에 몰입하게 해 주는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SK매직은 지속 가능한 ESG 경영 철학을 공유하고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선순환’ 콘셉트의 웰컴키트를 제작했습니다. 특히 친환경 리패키지를 사용하여 포장했으며, 이 리패키지라는 이름에는 재사용(Reuse),
재활용(Recycle), 재설계(Redesign)의 의미를 담아 지속 가능한 디자인 철학을 표현했습니다. 이러한 웰컴키트를 받은 직원들은 회사의 친환경 가치와 ESG 철학을 직접 체감하며, 회사의 가치와 문화에 대해 깊게 이해하고, 공감하게 됩니다.
네번째 이유 : 채용 브랜딩을 구축합니다
요즘 구직자들 사이에서 ‘센스 있는 회사’의 기준으로 웰컴키트가 거론된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웰컴키트를 제공하는 회사는 그만큼 직원의 가치를 소중히 여기는 회사로 인식됩니다.
또한, 굿즈 문화에 익숙한 MZ 세대 신입 직원들은 첫 출근 날 받은 웰컴키트와 출근 소회를 자연스럽게 자신의 SNS에 공유하곤 하는데요, 이는 외부에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확산할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이 때문에 평소에는 관심 없던 회사가 구직자들 사이에서 '가고 싶은 워너비 회사'로 떠오르기도 하죠.
이처럼 세심하게 구성된 웰컴키트는 신뢰감을 높이고, 구직자와 직원 모두에게 회사에 대한 긍정적이고 신뢰감 있는 이미지를 심어주는 강력한 채용 브랜딩 도구입니다.
성공적인 웰컴키트 제작, 이것만 기억하세요!
1. 브랜드 정체성 반영
회사의 가치와 철학을 담은 아이템을 포함해 신규 입사자가 회사의 문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구성하세요.
2. 실용성 고려
업무에 실제로 도움이 되는 아이템을 선택하고 일상에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하세요.
3. 개인화
직원의 이름이나 특별한 메시지를 담은 아이템을 포함하면 더 큰 소속감과 감동을 줄 수 있습니다. 또는, 직원이 원하는 아이템을 선택하여 자신만의 웰컴키트를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4. 진정성 있는 메시지
CEO의 웰컴레터나 팀의 환영 메시지를 포함해 신입 직원이 진심으로 환영받고 있다는 걸 느끼게 해 주세요. 이런 감동은 입사 초반부터 애사심을 크게 키워줄 수 있습니다.